남친과 모의해 엄마 살해한 美여성, 형기 마치고 출소

입력 2024-01-05 00:21   수정 2024-01-05 00:30


어린 시절부터 10여년간 불치병 환자로 행세하도록 강요하는 등 자신을 학대한 엄마를 남자친구와 모의해 살해한 미국 여성이 출소한 후 대중의 큰 인기를 받으며 인플루언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일(현지시각) 최근 USA투데이를 비롯한 미국 언론은 모친 살해죄로 복역 후 가석방된 집시 로즈의 소식을 전했다. 해당 매체는 "집시 로즈가 교도소에서 풀려났다. 이제 그는 어디에나 있다"는 제목으로 온라인 상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그와 대중의 반응을 조명했다.

미 일간지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집시 로즈 블랜처드의 모친인 디디 블랜처드는 2015년 6월 미주리주 자택에서 살해돼 숨졌다. 당시 20대 초반이었던 집시 로즈는 휠체어를 사용하고 정신 능력이 다소 저하된 상태로 보였는데, 당국은 수사 과정에서 그가 실제로는 걸을 수 있으며 의학적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수사관들은 집시 로즈의 남자친구인 니컬러스 고드존이 디디를 살해한 것으로 의심했고, 두 사람이 함께 디디의 살인을 계획했다는 증거도 찾아냈다.

2급 살해 혐의로 기소된 집시 로즈는 이듬해 자신의 죄를 자백했고, 어머니가 자신을 학대했다고 폭로한 뒤 검찰과의 양형 합의에 따라 최소 형량인 징역 10년을 선고받았다.

집시 로즈의 변호사인 마이크 스탠필드는 2016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15년간의 의료 기록을 검토하고 이웃과 친구들을 탐문한 결과, 집시의 어머니가 집시를 오랫동안 감금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스탠필드는 "집시의 어머니는 집시에게 필요하지 않은 약을 먹이고, 필요하지 않은 시술을 받게 하는 등 신체적·의학적으로 학대했다"며 "어머니가 먹인 약 때문에 집시는 대부분의 치아를 잃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디디는 의사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딸이 백혈병과 근육위축증을 앓고 있다고 속이면서 금전적 후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이 사건은 언론의 큰 관심을 끌었고, 부모나 보호자가 세간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이의 질병을 과장하거나 꾸며내는 심리적 장애를 일컫는 '대리 뮌하우젠 증후군' 사례로 다뤄졌다. 다만 디디 블랜처드가 사망하기 전까지 이 장애를 공식적으로 진단받은 적은 없었다.

해당 사연은 이후 8부작 드라마 '디 액트'(The Act)로 만들어져 2019년 미 훌루 채널에서 방영됐고, 한국에서도 공개된 바 있다.

교도소에서 7년여간 복역한 집시 로즈는 지난달 28일 가석방으로 출소했으며 함께 범행한 당시 남자친구 고드존은 1급 살인 혐의로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집시 로즈의 소셜미디어 계정은 출소 전부터 만들어졌는데, 그가 출소한 뒤 1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인스타그램과 틱톡 팔로워가 각각 620만여명, 640만여명으로 불어났다. 또한, 그는 수감 중 만나 결혼한 남편과 지내며 소소한 일상을 찍은 사진 등을 최근 인스타그램에 게재하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